부동산 부동산일반

코레일·SR, 후임 사장 선임 늦어지나

성초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7.25 17:58

수정 2021.07.25 17:58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SR이 수장찾기에 나란히 나섰다. 이달 초 손병석 코레일 사장이 사의를 표명하면서 국내 고속철도 양대 운영기관이 동시에 후임 사장 인선 절차에 돌입한 이례적인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일각에선 정권 말 민감한 사안인 철도통합 문제를 최대한 늦추기 위해 철도 기관장들의 인선 작업을 지연시킬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25일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에 따르면 청와대는 지난 16일 손 사장에 대한 면직 인사발령을 통보했다. 이에 따라 코레일은 이르면 이달 중 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해 공모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다.

당초 내년 3월까지 임기였던 손 전 사장이 경영평가 부진에 대한 책임을 지고 이달 초 사의를 표명하면서 코레일은 돌연 수장 공석 상태가 됐다.
코레일은 지난해 공기업 경영평가에서 C등급을 받았지만, 평가항목 중 경영관리 분야에서는 1조원대의 적자 탓에 최하 등급인 E를 받았다.

또 다른 철도운영 공공기관인 SR도 현재 후임 사장 인선 작업을 진행 중이다. SR은 임추위를 꾸려 다음 달 3일 임기가 만료되는 권태명 사장의 후임 인선을 위한 후보를 지난 23일까지 공개 모집했다. 오는 26~27일 임추위에서 후보군 검증 작업 등을 시작으로 후속 절차를 본격 진행할 계획이다.

이처럼 KTX를 운영하는 코레일과 수서발고속철도(SRT)를 운영하는 SR의 수장이 비슷한 시기에 교체되면서 정권 말기 민감한 이슈로 부상한 철도 통합 문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공약 중 하나로 코레일과 SR의 통합을 내걸었지만, 정권 말기까지 아무런 움직임이 없자 철도노조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엔 SRT 전라선 투입 가능성까지 언급되면서 반발 수위도 한층 높아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국토부는 '제4차 철도산업발전기본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철도 통합 문제도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노형욱 국토부 장관도 이달 초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철도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경쟁체제는 맞지 않다는 주장과 운영 효율성을 위해 경쟁체제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면서 "용역결과를 토대로 해결방안을 찾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일각에선 철도 통합 문제가 현 정권에 부담스러운 이슈인 만큼 시간끌기에 나설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철도업계 관계자는 "내년 대선을 고려하면 철도 통합은 현 정권에게 매우 조심스러운 이슈"라며 "해당 기관장 선임 일정 등으로 시간을 충분히 벌어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실제 코레일의 경우 전임 사장 선임을 위한 임추위 구성에서 대통령 임명까지 두 달 반 가량의 시간이 걸린 점을 고려하면 빨라야 10월초께 후임 사장이 확정될 전망이다.

longss@fnnews.com 성초롱 기자

fnSurvey